top of page

[한국사회 재인식 시리즈 4] 국가폭력, 민주주의 투쟁, 그리고 희생

최종 수정일: 2월 15일


국가폭력, 민주주의 투쟁, 그리고 희생 - 한국사회 재인식4

김동춘, 김용복, 김유진, 이광일, 전재호, 정해구, 조현연, 조희연, 최정기, 허상수 (지은이) | 함께읽는책

출간일 : 2002-12-04 | ISBN : 899036907X

반양장본 | 550쪽 | 223*152mm (A5신)



* 책 소개

'한국사회 재인식' 시리즈 네 번째 권. 학술진흥재단의 중점연구소 지원 연구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1999년 말부터 총 6년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 작업은 한국 자본주의 발전에 따르는 사회구성의 변화 탐색과 대안 모색을 주제로 경제.정치.사회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이번 주제는 한국 민주주의와 사회운동의 동학' 이다. 국가폭력, 민주주의 투쟁, 희생이라는 프리즘으로 현대사를 살폈다.

국가폭력 - 민주주의 투쟁 - 희생의 상관성, 그 속에서 나타나는 구체적 양태에 주목했으며, 다양한 영역, 수위로 드러난 희생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희생의 양적 규모를 통계를 통해 제시하고, 이어 희생의 구조적 배경과 성격을 분석했다.


* 저자 소개

김동춘 - 1959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역사비평」과 「경제와 사회」의 편집위원을 역임했으며, 2004년 한겨레신문 선정 '한국의 미래를 열어갈 100인'으로 뽑힌 바 있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황해문화」 편집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1960년대의 사회운동>, <한국사회노동자연구>, <한국사회과학의 새로운 모색>, <분단과 한국사회>, <전쟁과 사회> 등이 있다.


김용복 -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서울대 가톨릭대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민주화운동보상심의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2006년 현재 경남대학교 정치언론학부 교수.


김유진 -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차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광일 -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전재호 - 1963년 서울 생. 서강대 철학과와 동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봄 하버드-엔칭 연구소의 방문연구원으로 선발되어 1997년 여름까지 캠브리지에서 연구했다. 가톨릭대, 국민대, 서강대, 서경대, 여수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2006년 현재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서로 다니엘 부어스틴의 <탐구자들Seekers> 등이 있다.


정해구 -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위원, 학술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이며 한국정치연구회 연구위원이다. 주요 저서로 <10월인민항쟁 연구>, <광주민중항쟁연구>(공저), <박정희를 넘어서>(공저) 등이 있다.


조현연 - 1961년 서울 출생으로 한국외대를 나와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1989년 박사 과정에 입학한 후 한국정치연구회 운영위원장 책임편집위원 기획위원, 학술단체협의회 정책위원장 연구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지금은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소의 연구조교수로 있으면서, 한국정치연구회 연구위원, 민주노동당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기관지 편집위원, 민주화운동자료관추진위원회 기획실장, 참여연대 정책위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현대정치사의 인물 사건 쟁점들과 관련되거나 또는 당면 정세 속 운동의 현안들과 관련된 논문들을 써왔다. 한국외대에서 1997년 2월에〈한국 정치변동의 동학과 민중운동:1980∼1987〉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희연 -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 사회학과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남가주대학교(USC)와 영국 랑카스터 대학교에서 교환교수를 지냈다. 참여연대 사무처장 및 정책위원장으로 일했고, 2005년 현재 학술단체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 및 NGO 대학원 교수이다. 지은책으로 <한국사회구성체논쟁>,<계급과 빈곤>,<한국의 민주주의와 사회운동>, <NGO란 무엇인가>,<한국의 정치사회적 지배담론과 민주주의 동학>등이 있다.


최정기 - 전남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가인원위원회 조사기획담당관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2006년 현재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가폭력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소수자들의 저항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비전향 장기수 - 0.5평에 갇힌 한반도>, <감금의 정치> 등이 있다.


허상수 - 성공회대 외래교수(사회학)


* 차례

책머리에

제1부 총론

제1장 국가폭력․민주주의투쟁․희생에 대한 총론적 이해(조희연, 조현연)

제2부 국가폭력․민주주의투쟁․희생의 부문운동별 실상

제2장 한국민주주의와 학생운동(전재호)

제3장 한국민주주의와 노동운동(허상수)

제4장 한국민주주의와 진보정치운동(이광일)

제5장 한국민주주의와 야당정치(김용복)

제6장 한국민주주의와 재야운동(정해구)

제7장 한국의 정치변동과 사법적 처벌의 변화(최정기)

제3부 국가폭력․민주주의 이행․과거청산

제8장 20세기 국가폭력과 과거청산(김동춘)

제9장 민주주의 이행과 과거청산

제10장 민주주의 이행기 과거청산운동의 동학(김유진)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Комментарии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