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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자영(공저). 2021. “다문화배경 청년의 학습생활과 교육 요구에 대한 질적 분석.”

김자영. 2021. “다문화배경 청년의 학습생활과 교육 요구에 대한 질적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2호, 61-88. (공저)


본 연구는 성인기에 진입한 다문화 2세대인 청년에 대한 평생교육계의 관심을 환기하고, 다문화배경 청년이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의 지원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다문화배경 청년의 성장 지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논의로서 일상에서 학습생활이 어떻게 영위되는지, 교육적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다문화배경 청년의 목소리를 담고,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배경 청년의 학습생활 경험은 좁은 사회관계망 등으로 인해 막연한 학습활동과 진로 준비에 머무는 제한적인 학습생활에 그치고 있다. 둘째, 다문화배경 청년의 교육과 생활세계는 다문화 배경으로 인한 구조적인 경계와 장벽 속에 놓여 있다. 셋째, 다문화배경 청년의 교육 요구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장 욕구와 진로 설계에 초점을 두는 양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기에 다문화배경 청년의 학습권과 역량 개발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 주며, 다문화배경 청년의 복합적 요구를 반영한 평생학습 지원체계가 지역사회 속에서 모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18124

(DOI) 10.26857/JLLS.2021.5.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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