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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자영(공저). 2017. “법교육 학술 연구의 경향 분석.”

김자영. 2017. “법교육 학술 연구의 경향 분석.” 『법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23-48. (공저)


이 연구는 한국에서 시민교육으로서 법교육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져왔는지거시적 차원에서의 경향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앞으로 법교육 학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법교육’을 키워드로 하여 완전일치되는 논문들을 검색하여 총 426편을 대상으로 주제별 분석과 시계열 분석을수행하였다. 둘째, 법교육 영역의 대표 학술지인 『법교육연구』의 창간호부터 제11권 제3호까지 수록된 학술논문 146편을 대상으로 주제별 분석과 시계열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법학 전공의 연구자와 현장 교사의 참여가 보다 활성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법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프로그램, 교재 등에 대한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법교육 수업 및 프로그램의 양적 확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위한 효과 검증 연구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법교육을 담당하는 학교 현장의 교사나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교의 예비 교사 대상 교육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다섯째, 법교육 연구자의 확대를 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DOI) 10.29175/klrea.12.1.2017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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