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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자영(공저). 2020. “초등교원 양성대학 우수 강의 교수의 수업 특징: 교수의 자기 진단을 중심으로.”

김자영. 2020. “초등교원 양성대학 우수 강의 교수의 수업 특징: 교수의 자기 진단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145-165. (공저)


본 연구는 초등교원 양성대학 우수 강의의 특징을 찾아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강의평가 결과 우수강의자로 선정된 6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우수 강의의 내용을 오리엔테이션,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수업운영, 피드백과 평가의 네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원자료를 NVivo(V.1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기존의 일반 우수강의와 유사한 특성들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차별적으로 부각된 결과는 오리엔테이션을 중요하게 활용한 점, 내용교수법위주의 강의로 예비교사인 학생의 요구에 부합한 점, 임용시험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서 진로를 고려한 점, 의미 있는 과제관리를 철저히 한 점, 질문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많이 한 점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특수목적 대학 구성원으로서 교수와 학생의 강의 방향과 내용 및 방법 등에서 공통의 지향점을 가지고 있어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8818

(DOI) 10.18230/tjye.2020.28.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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