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연구소

김자영(공저). 2019.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질적 탐색.”

김자영. 2019.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질적 탐색.” 『법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63-92. (공저)


본 연구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체감하는 인권교육에 대한 목소리를 통해 오늘날 한국에서 학교 인권교육이 처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 현장의 교사, 인권 관련 학계의 전문가, 정부 기관의 행정가 및 실천가 13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접 방법을 활용한 질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권교육의 실체와 현재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인권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와 인식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학교 인권교육을 바라보는 시선,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 학교 인권교육의 개선 방향이라는 세 개의 범주에서 특성과 쟁점이 도출되었다. 학교 현장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 또 다른 형태의 교육으로서 형식주의가 강한 ‘반쪽짜리 교육’으로 인권교육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이로 인한 교사의 가중되는 어려움으로 요약되는 인권교육의 문제가 드러났다. 이제‘생각하고 경험하는 교육’으로의 인권교육 내용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제안과 함께, 이를 위한 교사의 교육역량 강화 및 학교내외의 인권 친화적 체제 구축 등이 개선방향으로 제시되었다.



(DOI) 10.29175/klrea.14.2.201908.63

조회수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