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입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지난 1년여 동안 ‘급진민주주의 세미나’라는 명칭 하에, “민주주의의 프리즘으로 맑스주의의 합리적 핵심을 계승하고, 생태주의・여성주의 등과도 소통하는 좌파민주주의론”을 정립하는 작업을 해 왔습니다. 이 책은 그 작은 성과입니다. 초고이고 많은 부족함을 안고 있는 글들로 모아졌습니다.
이 책에서 ‘급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1) “민주주의관(觀) 자체를 급진적으로 확장하여,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더 많은 경제적 평등과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단계로 한국사회가 변화해야 한다”는 점,
2) 현재 우리들의 전 삶의 영역에서 ‘자본에 의한 식민화’가 급속히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자본에 의한 전삶의 식민화’를 비판적・저항적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점,
3) 우리가 새로운 민주주의를 만들어간다고 할 때--제도정치를 넘어서서--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운동으로서의 민주주의’를 확장해가야 한다는 점 등입니다.
훑어보실 기회가 있으시면, 앞으로의 지적 논의를 위해서 기탄없이 조언과 비판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는 계속 이 시리즈를 낼 계획으로 있습니다. 혹시 관련된 원고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기탄없이 알려주십시오. 에세이에서부터 정식 학술논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글들을 실을 계획입니다.
‘카피레프트’의 정신에 의해 첨부하는 파일은 일종의 ‘자유재’이므로, 주위에 널리 회람해주시기를 바랍니다.
Комментари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