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민주주의연구소 급진민주주의연구모임 저널 창간준비1호


창간준비1호
.pdf
PDF 다운로드 • 3.05MB

안녕하세요?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입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지난 1년여 동안 ‘급진민주주의 세미나’라는 명칭 하에, “민주주의의 프리즘으로 맑스주의의 합리적 핵심을 계승하고, 생태주의・여성주의 등과도 소통하는 좌파민주주의론”을 정립하는 작업을 해 왔습니다. 이 책은 그 작은 성과입니다. 초고이고 많은 부족함을 안고 있는 글들로 모아졌습니다.


이 책에서 ‘급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1) “민주주의관(觀) 자체를 급진적으로 확장하여,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더 많은 경제적 평등과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단계로 한국사회가 변화해야 한다”는 점,

2) 현재 우리들의 전 삶의 영역에서 ‘자본에 의한 식민화’가 급속히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자본에 의한 전삶의 식민화’를 비판적・저항적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점,

3) 우리가 새로운 민주주의를 만들어간다고 할 때--제도정치를 넘어서서--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운동으로서의 민주주의’를 확장해가야 한다는 점 등입니다.


훑어보실 기회가 있으시면, 앞으로의 지적 논의를 위해서 기탄없이 조언과 비판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는 계속 이 시리즈를 낼 계획으로 있습니다. 혹시 관련된 원고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기탄없이 알려주십시오. 에세이에서부터 정식 학술논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글들을 실을 계획입니다.


‘카피레프트’의 정신에 의해 첨부하는 파일은 일종의 ‘자유재’이므로, 주위에 널리 회람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17 민주주의연구소 월례세미나]민주화 30년, 진보정당의 과제와 전망

2017년 5월 12일 성공회대학교 새천년관 7201호에서 진행된 2017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 월례세미나 자료를 올려드립니다. '민주화 30년, 진보정당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김장민 선생님의 '민주노동당과 서구 좌파정당의 제도화 과정 비교' 정경윤 선생님의 '정당-운동, 병행접근으로 본 소수정당의 원내활동'의 발표와 함께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