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사표기] 오현철. 2020. “의사소통행위 이론에 기반한 민주시민역량 개념 연구.”

오현철. 2020. “의사소통행위 이론에 기반한 민주시민역량 개념 연구.” 『사회과교육』 제59권 제2호, 17-34. (사사표기)


이 논문은 민주시민역량 개념을 학생들의 사회참여 활동과 관련지어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성과들이 민주시민역량 개념을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제시한 것과 달리, 이 논문은 사회참여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차원에서 제시한다. 이론적 작업을 위해 하버마스가 의사소통행위론에서 의사소통의 타당성 요건으로 제시한 진실성, 진리성, 정당성, 이해가능성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로 의사소통행위역량의 함양을 제시하고, 하위 핵심역량으로 자아성찰역량, 정보활용역량, 가치판단역량, 상호작용역량을 제시하였다. 위의 핵심역량들을 활용하여 선행 연구들이 제안한 다양한 역량 개념들을 재구성함으로써, 구체적인 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4개의 역량 개념으로 구성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이 현실 교육에서 무리 없이 적용될 수 있음을 최근의 토론수업 사례를 제시하여 보여준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07735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교실에서 혐오발언, 차별, 폭력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인 교사와 상담 프로그램

정성조(공저).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이희영, 정다울 and 정성조.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기억과 전망, 45, 272-314. 본 연구는 2020년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가 한국의 생명정치적 방역 체제 내 합리성, 민주성, 시민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다고 주장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