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설규주(공저).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성취기준 구현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방안 연구: 백워드 설계를 중심으로.”

설규주.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성취기준 구현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방안 연구: 백워드 설계를 중심으로.” 제51권 제4호, 91-124. (공저)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실행자로서, 그리고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와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백워드를 기반으로 한 사회과 수업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사회과 교과 역량의 관계, 사회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과 성취기준을 구현할 수 있는 수업 설계 방법으로 백워드 설계 방식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백워드 설계 방식에 따라 사회과 성취기준 구현을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 사회과에서 백워드 설계는 학습 활동이 성취기준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여 학습 활동이 활동에서 끝나지 않고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사회과에서 성취기준을 도달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교과 역량이 발현되는 수행과제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으로 사회과 기능의 구체화를 제시하였다. 이는 사회과 교과 역량이 드러날 수 있는 사회과 기능을 선정하고, 이러한 사회과 기능이 발휘될 수 있는 수행과제를 구성함으로써 성취기준-교과 역량-수행과제가 유기적인 관계를 갖도록 할 수 있다. 셋째, 차후 사회과 성취기준 구현을 위한 백워드 설계를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과 기능에 대한 계열화, 교과 역량과 사회과 기능과의 관계 구체화, 사회과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수행의 과정 속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정평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45296

(DOI) 10.35557/trce.51.4.201912.004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교실에서 혐오발언, 차별, 폭력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인 교사와 상담 프로그램

정성조(공저).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이희영, 정다울 and 정성조.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기억과 전망, 45, 272-314. 본 연구는 2020년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가 한국의 생명정치적 방역 체제 내 합리성, 민주성, 시민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다고 주장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Opmerkinge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