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성열관. 2019. “핀란드는 어떻게 ‘핀란드식’ 교육정책을 형성하게 되었는가? 글로벌 거버넌스와 일국의 차용방식.”

성열관. 2019. “핀란드는 어떻게 ‘핀란드식’ 교육정책을 형성하게 되었는가? 글로벌 거버넌스와 일국의 차용방식.”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55-82.


[연구목적] 이 연구는 어떻게 하여 핀란드는 1990년대 이후 글로벌 교육개혁 흐름과 별도로 자신만의 독특한 경로를 밟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핀란드 교육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우연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알아 본 뒤, 핀란드의 주요 교육정책 형성과정에서 이러한 맥락적 요인이 어떤 식으로 작용하였는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주로 문헌 조사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핀란드의 질보증평가와 학교선택제를 문헌조사의 주 대상으로 하였다. 이 두 정책은 1990년대 이후 글로벌 교육개혁이 핀란드에도 영향을 준 대표적인 정책이지만 논쟁에 비해 실제 그 영향력은 매우 미미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핀란드는 역사적으로 볼 때, 중앙정부의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중시하는 전통에서 시장형 책무성평가를 도입하지 않았다. 둘째, 정치적으로, 사회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연정으로 종합학교, 즉 뻬루스꼬울루 정신이 강해 매우 제한적인 학교선택제만을 실시하였다. 셋째, 우연적 요소로서, PISA에서의 높은 성취도와 교육전반에 걸쳐 나타난 모범적인 성과는 기존의 경로의존성을 강화시켰다.


[결론] 핀란드는 글로벌 거버넌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국내 요인과 상호작용하면 ‘핀란드식’ 정책을 조형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정책차용에서 로컬의 맥락적 요소가 간과되어져서는 안 되며, 글로벌 교육정책이 일방향으로 전파된다기 보다 일국의 역사, 정치, 문화적 요인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형되어 나타난다는 정책차용론과 관련이 있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36179

(DOI) 10.20306/kces.2019.29.6.55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교실에서 혐오발언, 차별, 폭력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인 교사와 상담 프로그램

정성조(공저).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이희영, 정다울 and 정성조.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기억과 전망, 45, 272-314. 본 연구는 2020년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가 한국의 생명정치적 방역 체제 내 합리성, 민주성, 시민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다고 주장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