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교육 운영
- 학생회 학생자치활동 운영비 초등 200만원, 중등 300만원 지원 -
-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5개교로 확대, 3주체 생활협약 5개교 추가 제정 -
-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중심의 민주시민교육 운영 -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이 미래의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운영?지원한다.
ㅇ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에 따라 민주시민의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는 교육의 중점 전환 필요성이 제기되며,
ㅇ 학생들이 민주의식을 배우고 함양하는 공간인 학교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을 위해 ?자율과 참여의 학교자치활동 강화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 형성 ?배움과 실천의 민주시민교육과정 운영 등을 주요 목표로 선정하고 추진한다.
ㅇ 자율과 참여의 학교자치활동 강화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등에서 학생관련 교육활동의 주요 의사결정 사안에 학생 참여를 보장하고,
- 학생회, 봉사활동 등 학생자치활동을 직접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초?중?고등학교의 학생회에 학생자치활동 운영비 초등 200만원, 중등 300만원을 지원한다.
- 이밖에도 월 1회 교육과정 시간 내 학생자치회의 시간 권장, 학생회실 공간구성 지원 사업, 학생연합동아리 구성?운영 등 교육활동과 학교생활을 통한 민주시민의식 태도 함양을 추구한다.
ㅇ 또한,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해 민주시민교육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를 지난해 2개교에서 올해 5개교로 확대?운영한다.
- 학생·교사·학부모의 교육 3주체가 자율·토론·공감을 바탕으로 만든 생활협약이 지난해 24개교에서 올해 5개교가 추가로 제정되고 이들 학교에 찾아가는 3주체 생활협약 연수를 지원한다.
ㅇ 아울러, 배움과 실천의 민주시민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민주시민교육 교재를 희망 학교에 보급하여 사회, 도덕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한다.
- 이론, 개념교육에 그치지 않고 프로젝트형 체험과 실천중심 수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급(학년) 자치 활성화 지원, 민주시민현장체험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실천역량을 지원한다.
□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서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교육주체가 서로 연대하고 소통하는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정착된 세종시 모든 학교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다”며,
ㅇ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2016년부터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하였으며, 2019년 11월 제정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보도자료 게시판(https://www.sje.go.kr/sje/na/ntt/selectNttList.do?mi=52234&bbsId=1039263) 2020년 7월 15일 보도자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