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세종시교육청][보도자료]2030년을 바라보는 세종미래교육 청사진에 대해 함께 논의하다 (정책기획과) (2022-03-16)

2030년을 바라보는 세종미래교육 청사진에 대해 함께 논의하다

- 세종시교육청, ‘2030 세종미래교육 정책토론회’개최 -

□ 세종시 도시가 완성되는 2030년을 바라보는 세종미래교육 청사진을 교육공동체와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ㅇ 특히 모두가 배움과 삶의 주인이 되는 행복한 민주시민을 키우기 위한 세종미래교육 정책방향이 제시됐다.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16일 오후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2030 세종미래교육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ㅇ 이번 정책 토론회에는 세종시 관내 학교급별(유·초·중·고) 관리자, 희망자 등 3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으며, ㅇ 정책기획과장의 ‘2030 세종미래교육(안)’에 대한 주요내용 보고, 미래교육 전문가 특강, 교육공동체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 세종시교육청은 2020년도부터 세종교육의 중·장기적 정책방향을 담은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 정책연구 실행, TF 운영 등 다각도의 노력을 하였으며. 이번에 ‘2030 세종미래교육’ 초안을 마련했다. ㅇ 특히,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학생 삶의 질을 높이는 세종교육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존귀한 사람으로서 학습자 주도성을 보장하기 위해 네 가지 주요 정책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미래형 교육과정) 학교와 마을 곳곳에서 학습의 기쁨을 느끼고 삶의 주인이 되는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에 둔 교육과정 추구 ※ 시·도교육과정 개발, 세종창의적교육과정 고도화, 연계·통합교육과정, 방과후·돌봄까지 아우르는 교육생태계 확장, 세계·생태·민주시민교육 등 - (교육안전망)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기초학력 보장, 다양성과 고유성을 인정하는 교육복지를 아우르는 교육 안전망 강화 - (미래교육환경) 학습자 개별맞춤형 디지털 스마트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하는 학교 공간 마련 - (미래교원역량) 미래사회 교원의 역할 변화에 따른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역량개발을 위한 지원 및 협력 체계 마련 □ 위와 같이 세종시교육청에서 마련한 청사진을 주요내용으로 교육공동체, 특히 학교급별 관리자와 학부모로 구성된 패널토론을 실시해 미래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공론화 장을 마련했다. ㅇ 먼저 기조발제로 ‘예정된 미래와 교육의 향방’이라는 주제로 한국교원대학교 김용 교수의 특강을 진행하고, ㅇ 현장에서 학생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학교급별 관리자, 학부모와 미래교육 주요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과 보완할 점 등을 공유했다. ㅇ 향후 세종교육이 지향하는 주요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세종미래학교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사항도 자유롭게 개진했다. □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회복을 넘어 미래로’라는 한마음 한뜻으로 교육회복에 앞장설 뿐만 아니라 교육주체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서 세종교육이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중심에 서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sje.go.kr) > 세종교육홍보 > 보도자료> 2022년 3월 16일 게시글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