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 <비정규직 전시회 시즌 1> 개최
1. 비정규직 전시회 기획 취지
1) 이른바 ‘88만원 세대’가 하나의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07년 전국 대졸자 2명 중 1명은 비정규직 이거나 무직이라고 합니다. 민주화 20년,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포획된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 시대’의 열망과 절망을 응축적으로 표현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2)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에서 11월 27일(화)부터 29일(목)까지 성공회대학교 새천년관에서 “비정규직 전시회 시즌1”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의 가장 큰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싸고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합니다.
3) 비정규직은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 연대의 상대입니다. 그들의 모습이 몇 개월 후 1~2년 후 5~6년 후 바로 나의 모습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정규직 노동자’, 비록 지금은 고통과 절망의 언어이지만, 새롭게 희망의 씨앗을 뿌리는 언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행복을 꿈꿀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작아지고 사라져만 가는 세상. 비정규직의 이야기는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 바로 나의 이야기입니다. 전시회를 통해 그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4) 이번 전시회에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투쟁 농성장에서, 조합원 교육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의 아픔과 감동, 희망을 담은 다양한 기록물들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신문, 뉴스가 전하는 간접적인 이야기가 아닌,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직접 쓰고 만든 기록물을 통해 비정규직의 삶의 애환, 비정규직 철폐 투쟁의 아픔과 감동과 희망을 이야기합니다.
5)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은 <민주주의와 사회운동연구소>와 함께 이번 “비정규직 전시회 시즌 1”을 시작으로 비정규직의 역사, 저항, 현실과 미래, 희망의 방법 등을 이야기하는 “비정규직 전시회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2. 전시 아이템
-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생산된 다음과 같은 아이템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 뉴코아, 홈에버 노동조합 조합원 교육활동 자료 - 게시판 토론물
* 뉴코아, 홈에버 노동조합 조합원 편지글 모음
* 롯데호텔 비정규직 노동조합 제작 전시물
* 비정규직 투쟁 관련 동영상(참세상 제공)
* 특수고용직 관련 노동조합조합원 교육활동 자료 - 노동인권 밥상
(전국불안정고용철폐연대 제공)
3. 전시 일정
주최 :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
일시 : 2007년 11월 27일(화) 오후 ~ 29일(목) 5시
장소 : 서울 구로구 성공회대학교 새천년관 지하 예약실
4. 전시물 자료 협조 단체
롯데호텔 비정규직 노동조합
이랜드, 뉴코아, 홈에버 노동조합
전국불안정고용철폐연대
참세상 (이상 가나다 순)
이번 전시회가 비록 ‘작지만 소중한’ 소통과 나눔의 공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귀 언론사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07년 11월 22일 성공회대 민주자료관 관장(조희연/사회과학부 교수)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