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전영은. 2018. “다문화교육에서 활용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에 관한 문화인지론적 연구.”

전영은. 2018. “다문화교육에서 활용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에 관한 문화인지론적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33-70.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에서 활용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문화인지과정에서 신체성이 갖는 의미를 분석하여 다문화교육에서 문화예술 체험활동이 갖는 의미를 밝히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문화예술이 신체를 활용한 감상과 표현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Wulf의신체성 개념을 토대로 문화예술 체험활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안산시 (사)국경없는마을 ‘국경없는마을 RPG’에서 15주 동안 문화예술 체험활동을 받은 고등학생 40명을 참여관찰하였으며,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다른 문화권의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경험함으로써 다문화의 본질을몸으로 체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의 감각기관들은 사회·문화적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교육적이며 역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의 감각기관들이 상호작용하면서 감각함으로 문화인지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화예술체험활동으로 다문화교육을 받기 전에 예술강사의 설명과 미션에 대한 안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KC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29348

(DOI) 10.15815/kjcaes.2018.13.6.33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교실에서 혐오발언, 차별, 폭력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인 교사와 상담 프로그램

정성조(공저).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이희영, 정다울 and 정성조.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기억과 전망, 45, 272-314. 본 연구는 2020년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가 한국의 생명정치적 방역 체제 내 합리성, 민주성, 시민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다고 주장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