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정용주(공저). 2019. “한국 교육의 변화와 미래의 교육: 역사적 접근을 통한 미래 교육의 전망 탐색.”

정용주. 2019. “한국 교육의 변화와 미래의 교육: 역사적 접근을 통한 미래 교육의 전망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47-86. (공저)


본 연구는 광복 이후 한국 교육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나타난 특징적 변화상을 살펴보고 교육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달한 결론은 주어진 난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형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에서 나아가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끊임없이 문제를 던지는 문제제출형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크게 교육 방향, 내용, 방법, 운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방향 측면에서는 피교육자에서 창작자로 학생에 대한 규정을 전환해야 한다. 내용 측면에서는 통합적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 간 융합을 시도해야 한다. 방법 측면에서는 지식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마음껏 사고할 수 있도록 수업에 여백을 확보해야 한다. 운영 측면에서는 중앙정부에 편중되어 있던 권한과 책임을 지방정부, 단위학교, 교사, 학생과 공유하기 위한 민주적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미래 교육에서는 그동안 침묵해야만 했던 학생들의 주체성을 회복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



(DOI) 10.29318/KER.25.3.3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