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한국사회 재인식 시리즈 2] 한국 민주주의와 사회 운동의 동학

최종 수정일: 2월 15일


한국 민주주의와 사회 운동의 동학 - 한국사회 재인식 시리즈 2

김민웅, 박상병, 손혁재, 신기욱, 신영복, 오유석, 이광일, 전명혁, 정기영, 정태석, 정해구, 조현연, 허상수 (지은이), 조희연 (엮은이)

출간일 : 2001-08-25 | ISBN : 8988662474

445쪽 | 223*152mm (A5신)


* 책 소개

성공회대학교를 중심으로 진행중인 학제간 통합 연구 '한국 사회 재인식' 시리즈의 제 2권.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보통 민주주의라 하면 대통령이나 국회으원을 선출하는 절차 혹은 국회의원이나 국민대표들이 행하는 정치활동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은 매우 협소한 것이며, 거시적으로 볼 때 민주주의란 '복합적. 다원적인 사회적 투쟁의 과정이자 결과'라는 것이 새롭게 떠오르는 개념이 되었다.

이 책 또한 민주주의를 '제도정치의 정치'라는 틀에서 벗어나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한국 현대사를 분석하고 있다. 한국 사회는 '한국적 시민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87년 6월 민주항쟁으로 인해, 협애화된 제도정치가 비로소 운동정치를 포함하는 형태로 확장되기 시작한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총 4부와 보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식민지 시대 - 국가형성 시대 - 권위주의 시대 - 민주주의 이행 시대라는 시대 구분 속에서, 가급적 국가 - 제도 정치 - 운동 정치의 분석틀을 통해 한국 민주주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제도 정치와 운동 정치의 역동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이 책은 '금단의 정치', '배제의 정치', '선택적 포섭의 정치'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각 시대별, 각 시기별 특징을 잡아내고 있다.


* 저자 소개

김민웅 - 1956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며, 경복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였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82년 미국으로 건너가 델라웨어 대학 정치학 박사과정(정치 철학)을 마쳤으며, 뉴욕의 유니온 신학대학에서 기독교 정치경제윤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은 '제국의 윤리와 투쟁'으로 미국이라는 거대한 제국의 성장과 그로 인한 인류적 희생의 문제를 다루는 한편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을 담고 있다. 「코리아타임즈」, 「미주 동아」, 「말」지 미주 특파원을 지냈으며 미국 동부 지역 민주화 운동의 중심이었던 뉴욕 목요기도회 총무를 맡아서 활동했고, 뉴욕 신학대학에서 강사를 지냈다. 2001년 현재 미국 뉴저지에 있는 길벗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국내의 시사 주간지와 월간지 등 각종 매체에 꾸준히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물 위에 던진 떡>, <패권시대의 논리>, <콜럼버스의 달걀에 대한 문명사적 반론>, <사랑이여, 바람을 가르고> 등이 있다.


박상병 - 한국정당정치연구소 연구기획실장


손혁재 -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여연대 운영위원장과 한국유권자운동연합 의정평가단 부단장 등을 역임하였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 연구교수로 있다.


신기욱 - UCLA 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신영복 (작가프로필 보기) - 1941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서울대 경제학과 및 동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숙명여대 정경대 경제학과 강사를 거쳐 육군사관학교 경제학과 교관으로 있던 중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구속되어 무기징역형을 선고받고 20년 20일을 복역했다. 1988년 8월 14일 가석방되었으며, 2006년 현재 성공회신학대학에서 경제학 및 한국사상사를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감옥으로부터의 사색>(1988), <엽서>(1993), <나무야 나무야>(1996), <더불어 숲>1, 2(1998)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외국무역과 국민경제>(1966), <사람아 아! 사람아>(1991), <노신전>(1992, 공역), <중국역대시가선집>(1994, 공역) 등이 있다.


오유석 -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산업사회학회 운영위원, 한국사회사학회 편집위원을 지냈으며, 2006년 현재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1950년대 서울의 자본가>, <1950년대 남북한의 선택과 굴절>, <개인.관계.사회> 등이 있다.


이광일 -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전명혁 - '1920년대 국내 사회주의 운동 연구'로 성균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국대학강사노동조합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강사와 역사학연구소 연구실장을 맡고 있으며, 민주화운동 기념 사업회 사료관에 재직 중이다.


정기영 -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연구위원


정태석 - 서울대학교 사회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전북대학교 사회교육학부에 재직 중이다. 논문으로 「구조와 행위 및 거시와 미시의 교차연계 방법론에 관한 연구」「사회과학적 설 설명에서 기능과 인과성」「한국의 시민사회 논쟁」등이 있다.


정해구 -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위원, 학술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이며 한국정치연구회 연구위원이다. 주요 저서로 <10월인민항쟁 연구>, <광주민중항쟁연구>(공저), <박정희를 넘어서>(공저) 등이 있다.


조현연 - 1961년 서울 출생으로 한국외대를 나와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1989년 박사 과정에 입학한 후 한국정치연구회 운영위원장 책임편집위원 기획위원, 학술단체협의회 정책위원장 연구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지금은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소의 연구조교수로 있으면서, 한국정치연구회 연구위원, 민주노동당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기관지 편집위원, 민주화운동자료관추진위원회 기획실장, 참여연대 정책위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현대정치사의 인물 사건 쟁점들과 관련되거나 또는 당면 정세 속 운동의 현안들과 관련된 논문들을 써왔다. 한국외대에서 1997년 2월에〈한국 정치변동의 동학과 민중운동:1980∼1987〉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허상수 - 성공회대 외래교수(사회학)


조희연 -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 사회학과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남가주대학교(USC)와 영국 랑카스터 대학교에서 교환교수를 지냈다. 참여연대 사무처장 및 정책위원장으로 일했고, 2005년 현재 학술단체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 및 NGO 대학원 교수이다. 지은책으로 <한국사회구성체논쟁>,<계급과 빈곤>,<한국의 민주주의와 사회운동>, <NGO란 무엇인가>,<한국의 정치사회적 지배담론과 민주주의 동학>등이 있다.


* 차례

제1부 총론

1장. 한국 민주주의 변동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분석들


제2부 식민지 시대. 국가형성 시대

2장. 식민지 시대 민족해방운동의 근대적 성격과 민주주의

3장. 국가형성 시대의 국가-제도정치-시민사회


제3부 권위주의 시대

4장. 안보국가 시기의 국가-제도정치-운동정치

5장. 개발독재 시기의 국가-제도정치의 성격과 변화

6장. 개발독재 위기 시기의 국가-제도정치의 성격과 변화

7장. 개발독재 시기와 위기 시기의 시민사회와 시민사회운동


제4부 민주주의 이행의 시대

8장. 한국 민주주의 이행의 성격

9장. '민선군부정권' 시기의 국가-제도정치의 성격과 변화

10장. '1차 민선민간정권' 시기의 국가-제도정치의 성격과 변화

11장. 민주주의 이행 시대의 시민사회와 시민사회운동

12장.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 과제


보론

민주주의와 미국의 대한정책, 그리고 민주화운동의 성과와 한계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