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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민주시민교육정책중점연구(2018~2022)

본 연구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정책 개발 및 정책 품질 제고 방안'을 연구하고, 학교밖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1단계(2018-2021)를 마무리하고, 2단계(2021-2024)를 진행하던 중 2022년 사업이 중단되어 2단계 1차년도를 끝으로 연구를 마무리지었다. 

연구 목적​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제도적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체계와 실천적 방법을 제시한다는 중장기 연구목표를 세우고, 연구영역과 교육 및 활동영역으로 구분하여 다음의 세 가지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그 연구 성과를 초중등 모든 교과과정에 확산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 및 '교원양성'을 통한 실천체계를 확립하는 연구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둘째, 한국 내 학교 민주주의와 민주시민교육 관련 문헌자료와 사례들을 집성하고 정리, 분석하고자 합니다.

셋째, 장기적으로는 민주주의연구소를, 학교 민주시민교육과 평생교육차원의 '민주시민교육'을 연계·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직접 실행하는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의 거점이자 전문적인 '민주시민교육' 허브센터로 확대 개편하고자 합니다.

연구 과제

​1단계

2018-2021년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

과제수행)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를 위해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개념과 추진원칙을 마련하고 이에 기반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을 제시 교육과정, 학교 문화 및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지원체계에 대한 방안 제시
     

  2.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정에 시사점을 제공하며,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 마련
     

이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차별 과제로 나눈다.

 

1년차 기본과제:

  •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개념, 추진원칙 그리고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분석과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 연구

 

2년차 기본과제:

  • 학교 민주시민교육 기본개념에 기초한 교과 교육과정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

 

3년차 기본과제:

  •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과(목) 교육과정 개발 연구

​2단계

2021-2024년

(1차년도: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

과제수행)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육내용, 교육여건, 교원 양성 및 교수학습방법 등 전체적인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수행
     

  2. 학교 민주시민교육 운영 실태 파악, 지역, 학교 특성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 교과목 개발, 학교 민주시민교육 평가 체계 개발, 학교 밖 활동 평가 및 지원 방안 모색 등 보다 실천적인 민주시민교육 방법에 대한 현장 중심 연구와 해외 민주시민교육과정 연구 및 민주시민교육 전문인력양성 교육 실시
     

이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차별 과제로 나눈다.

 

1년차 기본과제:

  • 미래교육과 학교민주시민교육 확산 및 연계방안 연구:
    존중과 연대의 공동체 가치 함양의 관점에서

 

2년차 기본과제:

  • 시도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운영 및 연수 분석과 프로토콜 개발(예정)
     

3년차 기본과제:

  • ​글로벌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과의 연계 방안 모색(예정)

​3단계

2024년~

​전문화/자립화

​학교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의 거점이자 전문적인 ‘민주시민교육’ 허브센터 역할담당

  • 학교 민주시민교육 지원 프로그램 지속적 개발

  •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대응 및 평생교육으로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심층 연구와 교육 지속 (아시아 ‘민주시민’ 교육으로 확산)

  • 민주시민교육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정기적인 현황 파악, 각종 정책 발굴 및 지원

연구성과

​연구진 구성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본 연구소가 수행한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정책중점연구소 참여 연구진을 소개합니다.

​2단계

2021-2022년

​1차년도

연구책임자

연구교수

공동연구원

​연구위원

​연구보조원

​학생연구원

김동춘(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오유석(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이현주(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교육학)

김찬국(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상준(전주교육대학교, 교육학)

장은주(영산대학교, 철학)

정용주(서울시 교육청, 교육학)

김원태(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김현준(연세대학교, 정치학)​

정성조(중앙대학교, 사회학)

​윤소정(성공회대학교, 사회학)

​1단계

2018-2021년

3차년도

연구책임자

연구교수

공동연구원

 

 

 

 

 

 

 

 

​연구보조원

김동춘(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장원순(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

전영은(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다문화교육)

김남수(국토환경연구소)

김수연(서울개포고등학교, 교사)

​김아미(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포용포럼)

​김영실(경희대학교)

김자영(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

김형철(성공회대학교, 정치학)

남미자(경기교육연구원)

박상준(전주교육대학교, 교육학)

박정수(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교사)

배성호(서울송중초등학교)

송현정(서울대학교, 교육학)

오유석(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윤혜원(상전초등학교, 교사)

정현선(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조현연(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정치학)

김보현(성공회대학교)

김지열(한국외국어대학교)

노광영(한국교원대학교)

윤소정(성공회대학교)

이동훈(서울대학교)

이현기(경인교육대학교)

장희정(성공회대학교)

​정민석(서강대학교)

정예림(서울대학교)

2차년도

연구책임자

연구교수

공동연구원

 

 

 

 

 

 

 

 

​연구보조원

김동춘(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윤노아(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교육학)

​정하윤(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구본희(관악중학교, 교사)

구정화(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김형철(성공회대학교, 정치학)

김연귀(혜원여자고등학교, 교사)

김원석(성공회대학교, 사회학)

박만용(용인성서중학교, 교사)

​백지원(효성고등학교, 교사)

서재민(오류중학교, 교사)

설규주(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성열관(경희대학교, 교육학)

손혜정(오남고등학교, 교사)

오유석(상지대학교, 사회학)

이영호(중경고등학교, 교사)

장원순(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

정미선(개원중학교, 교사)

조진희(서울천왕초등학교, 교사)

지광혜(서울대학교)

강은숙(성공회대학교)

​유주영(서울대학교)

1차년도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연구보조원

김동춘(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사회학)

김세희(고려대학교, 교육학)

김원석(성공회대학교, 사회학)

김양은(건국대학교)

김현진(청림중학교, 교사)

김형철(성공회대학교, 정치학)

박인혜(성공회대학교, 사회학)

박정원(서강대학교)

서현수(서울대학교, 정치학)

설규주(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오유석(상지대학교, 사회학)

오재길(상현초등학교, 교사)

오현철(전북대학교, 정치학)

이인선(동작고등학교, 교사)

정수현(명지대학교)

정원규(서울대학교, 철학)

정하윤(성공회대학교, 지역학)

조효제(성공회대학교, 사회학)

구태희(성공회대학교)

김도연(성공회대학교)

이보미(청주교육대학교)

이지영(한국외국어대학교)

정경직(성공회대학교)

​조예슬(성공회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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