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김상숙. 2021. "한국전쟁 전후 여성 민간인 학살과 전시성폭력: 1기 진실화해위원회 보고서 기록을 중심으로."

김상숙. (2021). 한국전쟁 전후 여성 민간인 학살과 전시 성폭력 — 1기 진실화해위원회 보고서 기록을 중심으로. 사회와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31, 61-100.


1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는 전국 각지에서 일어난 한국전쟁 전후 군경에 의한 민간인 학살을 최초로 전문적으로 조사한 기관이며, 관련 보고서는 163편이 있다. 그러나 진실화해위 보고서에는 군경에게 학살된 여성 피살자에 관한 통계와 분석은 없다. 이 논문에서, 나는 진실화해위 보고서 163편의 기록을 바탕으로 여성 피살자 통계를 작성하고 주요 사례를 분석했다. 집계 결과, 보고서들에 기록된 신원 확인 희생자는 17,407명이었고, 그중 여성은 약 12%인 2,159명이었다. 여성 피살자 중 한국 군경에 의한 피살자는 1,371명(64%), 미군에 의한 피살자는 788명(36%)이었다. 그리고 미성년자가 34%를 넘었다. 가족과 함께 학살됐다고 기록된 여성은 73%에 달했다. 연좌제 때문에 대살(代殺)된 여성은 24%였고, 그중에는 가족‧일가 단위 학살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보고서들에는 성폭력 관련 학살 사례가 수십 건 기록되어 있었다. 대살이나 가족 단위 학살은 여성만 겨냥한 학살 형태는 아니다. 그러나 이 사유로 학살된 여성이 많았던 것은, 여성을 가족의 부속물이자 재생산 도구로 간주했던 가부장제 하에서 일종의 ‘종족 청소’의 논리를 ‘적성(赤性 빨갱이) 가족’에 적용해 이들을 절멸하고 재생산을 방지하려는 동기도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 군경이나 미군에 의한 초토화 작전 과정에서 여성과 아이가 상대적으로 많이 학살되었다. 이 작전은 ‘적성(赤性) 지역’으로 간주한 지역의 모든 주민을 학살하고 모든 자산을 파괴하는 전략으로, ‘반공 종족주의’ 논리를 지역 차원으로 확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전쟁 전후에 가족 및 지역, 종족, 국가의 재생산 주체인 여성이 다수 학살되는 과정에 관철된 반공주의와 군사주의적 가부장제는 반공 근대국가 형성에 중요한 기반이 됐다.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교실에서 혐오발언, 차별, 폭력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인 교사와 상담 프로그램

정성조(공저).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이희영, 정다울 and 정성조. (2021). 민주적 방역, 혹은 권리 없는 자들과의 협치: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사례를 중심으로. 기억과 전망, 45, 272-314. 본 연구는 2020년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가 한국의 생명정치적 방역 체제 내 합리성, 민주성, 시민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했다고 주장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연동로 320 성공회대학교 일만관 402호

©2022 by 정성조.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