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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열관(공저). 2019.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 위협 요인 분석: 혁신학교 확산기 경기도의 경험을 중심으로.”

성열관. 2019.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 위협 요인 분석: 혁신학교 확산기 경기도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제46권 제3호, 99-128. (공저)


이 연구는 2015년 경기도의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정리한 것이다. 경기도의 2015년은 혁신학교 확산 정책이 본격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2014년에 교육감이 교체되면서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비롯한 새로운 정책이 추진되는 등 여러 변화가 있었던 시기이다. 이와 함께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본격적으로 제기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혁신학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서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위협이 되는 요인을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학교 밖 요인으로는 혁신학교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논쟁, 정책 중점의 변화와 맞물린 예산 감축, 혁신학교 확산을 위한 동원과 이에 따른 소진 등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학교 안 요인으로는 혁신 주도 교원의 전출 및 교원 구성의 변화, 과도한 집단주의 풍토, 권력 관계의 변화와 교육관을 둘러싼 구성원 간 갈등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혁신학교 인사 정책을 혁신해야 하며, 혁신학교 지정 속도를 조절하는 동시에 질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이 연구에서는 정책의 형성과 추진 과정에서 민주성을 확보할 것과 학교의 윤리적 수준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DOI) 10.22804/jke.2019.46.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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