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연구소

전영은(공저). 2018.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 개발에 관한 요구 분석: 일본 한글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전영은. 2018.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 개발에 관한 요구 분석: 일본 한글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제57권 4호, 171-188. (공저)


이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용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 개발의 집필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일본의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네 명의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한글학교 교사는 자체적으로 교재를 제작하여 한국의 이해와 역사 관련 수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을 피력하였다. 이에 권위 있는 기관에서 재외동포용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의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의 역사를 다룰 때, 피상적인 수업이 아니라, 의미 있고 깊이 있게 역사 수업을 할 수 있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교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신체를 많이 활용하는 역동적인 수업을 위한 교재구성을 필요로 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개별화 수업이 가능한 교재의 구성도 필요로 하다고 하였다.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사표기]"청소년 성소수자와 안전공간 : ‘배제된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대안 공간들"

본 연구는 학교 공간에서 비가시화된 청소년 성소수자가 학교 바깥에서 어떻게 안전공간(safe space)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이를 새롭게 구축하고자 시도하는지에 주목함으로써 퀴어 안전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사회의 청소년 성소수자는 학교...

정용주(공저).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신현석, 정용주. (2021). 교육학 연구와 교육 현장성 : Friedman의 과학철학적 관점으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4), 93-127.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Comments


bottom of page